본문 바로가기

학습방법

초등학생의 공부

728x90

초등 학생의 평균 공부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평균적인 기준이나 공부를 습관화하기 위한 요령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초등 학생의 공부에 관해서 학습 시간을 늘리고 학습 습관 갖추도록 하는 데에 고민하는 학부모는 많지요. 

오늘은 초등 학생 공부 시간의 기준과 습관화의 요령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또 공부하기 좋은 추천 학습 시간대, 과목별 보호자가 가능한 지원에 대해서도 안내합니다.

 

"초등 학생이 어느 정도 공부시켜야 할 것"

"아이의 집안에서의 학습이 좀처럼 정착하지 않는데 어쩌면 좋을까?"

"공부의 지원 방법을 모르겠다"

초등생 자녀의 공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보호자는 많습니다. 

무조건 공부하는 시간을 오래 하는 것이 아니라, 즐거고 효율적인 학습을 진행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 성장 과정에 있는 초등 학생 공부 시간의 기준이나 공부를 추진할 때의 포인트에 대해서 알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합시다.

 

초등 학생의 평균 공부 시간

한 기업의 조사에 따르면 초등 학생의 평균 공부 시간은 약 70분 정도이고, 그 중 숙제에 소비하는 시간이 약 40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학년마다 차이가 있지만 (숙제하는 시간 + 30분) 안팎의 공부 시간인 학생이 많다고 합니다.

 

초등 학생 공부 시간의 기준이란?

초등 학생 공부 시간의 기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일반적으로 초등 학생 공부 시간의 기준은 '학생의 학년 × 15분'이라고 합니다.

 

학습 시간은 길면 좋다는 것이 아니라 특히 저학년의 경우는 집중할 시간이 짧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 시간은 짧아도 집중하고 있다면 차차 시간을 늘리면서 가면 좋을 것입니다.

 

초등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적합한 시간대는 보통 3가지 정도로 나뉩니다.

뇌가 맑아지는 아침

타임 어택을 살리는 저녁시간 

밤의 3개 시간대입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봅시다.

 

1:아침

공부에 적합한 3개 시간대 첫번째는 아침입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기억의 정리가 되고 몸의 피로가 풀린 상태입니다.

잠을 제대로 잔 경우라면 자고난 이후인 아침은 머리가 깔끔하고 건강하게 활동할 수 있어 공부하는 데 추천합니다.

 

2:저녁

공부에 적합한 3개 시간대의 2번째는 저녁입니다.

학교에서 되돌아 온후 저녁 시간대는 몸과 뇌는 피곤하고 있겠지요. 그

러나 저녁까지 숙제는 진행하는 등 단시간이면 시간이 쪼개기 쉽고 짧은 학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곤해서 집중력이 산만하게 되기 쉬운 반면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쉽고, 창조력이 풍부하게 되기 쉽다고도 할수 있어 발상력이 요구된 학습에는 적합한것으로 봅니다.

 

3:밤

공부에 적합한 3개 시간대의 3번째는 밤입니다.

자기 직전 학습한 기억은 정착되기 쉽다고 하고 밤에는 영어단어나 계산 문제 등 암기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밤에 더 머리가 맑아지는 방법은 수학 등 차분히 생각할 문제에 대응해도 좋을 것입니다.

 

공부를 습관화하기 위한  몇가지의 요령

 

1:저학년은 책상으로 향하는 습관을 가진다

저학년 중에 책상으로 향하는 습관을 붙이자.

저학년 중에는 아직 공부도 그리 어렵지 않고 공부에 저항을 나타내는 아이가 적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학습을 하기에도 좋기 때문에 책상으로 향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2:아이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하기

아이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를 합시다.

 

공부법이나 교재가 잘 되어도, 아이에 맞지 않는 경우는, 그들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상시에서 보고 있는 아이의 성격이나 기호에 맞추어, 공부를 하는 방법을 검토해 주세요.

 

3:아이에게 맞는 시간대에 공부한다

아이에게 맞는 시간대에 공부합시다.

 

아이에 따라서는 배우는 일을 하고 저녁이나 밤의 시간대는 공부할 시간이 없을 수도 있으며,

어떤 아이는 아침 공부는 매우 서투르고 공부에는 집중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대를 파악하고 그 시간대에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앱과 게임을 도입하여 공부를 즐겁게

앱과 게임을 통합하여 공부를 즐겁게 해 보세요.

단조롭게 공부를 진행하고 있으면 질리기 쉽고, 공부하는 동기 부여가 좀처럼 오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때는 앱이나 게임 방식으로 할 수 있는 공부를 도입하면서 즐겁게 공부를 진행해 보세요.

요즘에는 태블릿이나 컴퓨터등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공부를 할 수있는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집중력이 오래가지 못하는  아이의 경우, 공부 시간 자체는 줄이고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 공부는 시간이 아니라 내용으로 정한다

공부는 시간이 아니라 내용으로 결정하도록 합시다.

집중하지 않고 공부를 하고 있어도 학습 효율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날에 학습할 내용을 좁히고,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해 주세요.

 

6:문제점을 확실히 파악한다

문제점을 확실히 파악합시다.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그 시점에서 공부를 진행할 수 없게 되거나, 어떻게 하면 좋은지 모르게 쓸데없는 시간을 보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아이가 집착하고 있는 부분이나 이해할 수 없는 곳을 확실히 파악해, 그러한 부분을 제대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부모님이 도와주시거나 외부 선생님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완벽을 요구하지 않도록

완벽을 요구하지 마십시오.

 

매일 계획대로 일정한 공부를 계속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때로는 예정이 바뀌어서 할 수 없게 되거나 의욕이 별로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때는 완벽함을 요구하지 않고 공부 시간을 조금 단축하고 유연한 대응을 의식하십시오.

 

8:아이의 행동에 일일히 간섭하지 않고 지켜본다

아이의 행동에 일일히 간섭하지 않고, 때로는 지켜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의 행동은 때때로 무계획이며, 보호자가 생각하고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생각으로, 행하는 일이 있습니다.

비록 아이가  효율이 나쁜 공부 방법을 실시하고 있어도,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필요하며,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때에 적절하게 개입을 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히 아이의 학습에 간섭을 하게 되면 아이는 자율성을 발휘하기가 어려우며, 높은 학년이 되면 수동적으로 학습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너무 나쁜 상태가 아니라면 일단은 지켜보면서

아이가 스스로 판단하고 학습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지켜봐 주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9:공부를 빨리 끝내는 아이디어를 낸다

공부를 빨리 끝내는 아이디어를 내보자.

 

예를 들어, 「공부를 빨리 끝내면 간식으로 하자」 「공부 후에는 외출하자」등을 제안해 보세요. 목표가 가까이에 느껴질수록, 아이는 집중하고 다루기 쉬워질 것입니다.

 

10:아이의 이야기는 제대로 듣는다

아이의 이야기는 제대로 들으십시오.

 

공부에 대해서, 아이 나름의 생각이나 의견을 가지고 있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을 제대로 듣지 않고, 보호자의 방식으로 다루려고 해도 반발심이 싹트게 되어 버릴 것입니다.

 

초등학생에게 가정 학습보다 중요한 것

 

초등학생에게는 가정 학습보다 소중한 일도 있을 것입니다.

 

사람과의 관계 가운데, 협조성, 자기 통제력, 자기 긍정감 등을 키워, 자기 실현을 향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힘은, 공부한 것을 일상에서 활용하고 살리기 위해서도 필요한 능력입니다.

 

초등학생에게 가정 학습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성과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힘입니다.
아이가 자립해 나가는 힘을 붙이기 위해서는, 다른 아이들도 적극적으로 관련해, 사회성을 익힙시다.

 

친구와의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께 도전하거나 노력하는 힘, 노력했을 때의 달성감,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힘, 공감력, 승패 등의 감정을 컨트롤을 배우게 하는 것 도 필요한 것이므로 무조건 공부에만 신경을 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힘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힘도 중요합니다.

 

가정 학습을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수업을 소홀히 해 진행해도, 정착율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부모와 자녀의 대화 등을 통해 수업 내용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는 집중력과 이해력을 익혀 주십시오.

 

학년이 올라 진급한 후에도 스스로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힘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1: 수학의 경우

수학의 기본인 계산 문제를 반복하여 숙달하도록 해야 합니다.

 

계산 문제는, 수학의 문제의 기초이며, 아이가 확실히 이해하고 있지 않은 채 계속해 가면, 그 앞에서도 집착해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먼저 계산 문제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시다.

 

실수가 있다면,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실수의 원인을 찾아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매일 매일 일정한 분량의 수학 계산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지도합시다.

 

2:국어의 경우

저학년 에게는, 교과서를 소리내어 읽기나 교과서를 쓰기를 추천합니다.
고학년이 되면, 교과서의 내용이나 신문의 사설이나 칼럼등을 요약해 보는 것을 추천해 봅시다.
그 때, 소리내어 읽어서  들려주거나, 좋은 타이밍에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독해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는, 문제에 대한 설명 읽을 때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인지, 제시된 지문의 문장을 읽는데 실수하고 있는지 등, 잘못된 이유에 대해 함께 정중하게 되돌아 봐 주세요.

 

3:과학,사회의 경우

과학, 사회는 친밀한 테마에 근거하고 있는 일도 많아서, 아이가 관심이나 의문등을 가지기 쉬울 것입니다.
교과서대로 공부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아이가 흥미를 가진 타이밍에,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활동에 연결해 보세요.

 

흥미를 가진 것에 대해, 즐기면서 지식을 깊게 해 가는 것으로, 학생이 경험하고 체험한 내용을 공부에 적용해 볼수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공부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집에서의 공부가 습관이 되지 않는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집에서 제대로 공부를 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면 도서관이나 독서실을 이용해 보는 것이 좋긴 하지만, 너무 어린 나이의 학생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단번에 모든 습관을 바꾸어 버리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도서관에서 책을 읽어보는

경험을 하면서 아이가 도서관등의 환경에 익숙해 지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조용한 분위기의 카페에서 부모님들은 책을 읽으면서 아이는 자신의 학습이나 숙제, 기타 과제등을 해결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완벽을 요구하지 않고 계속하는 것을 목표로하십시오.

 

또, 공부하는 시간대가 엉망이라면 습관화가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한 시간대를 바꾸지 않는 노력을 합시다.
공부에 대해 즐겁다는 마음이 없는 경우에는 공부가 즐겁게 하는 궁리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