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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4형식(수여동사) 같지만 3형식(타동사) 인 동사 - expl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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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형식을 나눌 때 동사 뒤의 품사들의 배열 형태를 가지고 나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3 형식은 주어 동사 목적어의 형태를 가지게 되며,

4 형식은 주어+동사+간접 목적어+직접 목적어의 어순을 가지게 됩니다.

 

4 형식은 보통 수여 동사라고 이름을 붙이며 '~에게... 를 주다'라는 형태로 해석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말로 이렇게 해석이 된다고 해서 반드시 다 이러한 동사들이 수여 동사인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러한 동사들은 주의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이러한 동사들은 3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뒤에 ~에게 해당하는 말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전치사가 있는데, 이를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explain은 ~에게 에 해당하는 말을 'to (대상)'으로 부가정보로 붙여야 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explain이라는 동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plain은 '~를 설명하다' 라는 의미입니다.

이를 수여동사 식으로 ~에게... 를 설명해 주다고 생각해서 4 형식의 형태로 쓰면 안 됩니다.

 

His mom explained his son the reason. (X)

위와 같은 문장은 마치 4 형식으로 된 정상적인 문장 같지만 비문법적인 문장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바꿔 써야 합니다.

 

His mom explained the reason to his son.(O)

 

또는 아래와 같이 써도 됩니다.

 

His mom explained to his son the reason.(O)

 

특히 아래와 같이 쓰면 왠지 잘못 쓴 것 같은 문장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얼마든지 가능한 문장입니다.

 

솔직히 예전에 문법을 공부할 때는 물어볼 때가 없어서 그냥 외우고 시험을 보는 식으로 영어를 공부했지만,

요즘은 시대가 변화해서 얼마든지 chatGPT로 문장을 뽑아낼 수 있고, 또한 문법 체크하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이용해서 문장을 써보고 교정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문법책들은 보면 많은 예문들이 비슷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예문은 중학교 수준에선 통할 수 있어도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전혀 통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문장이 매우 길어지고, 복잡한 구조를 가진 문장을 고등학교에서는

다루게 되는데 기존의 문법서의 문장 만으로는 턱없이 다양한 모의고사나 수능에 출제되는 문장을 소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문장이 길어지면 도대체 어떤 문법이 들어갔는지 한 번에 판단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문법적인 요소들이 한꺼번에 한 문장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러한 모의고사나 수능 수준의 지문은 아니더라도 다양하고 신선한 다양한 표현을

익히는 것이 좋은데, 그런 것을 하기에 좋은 도구가 바로 Chat GPT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시대일수록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기존에 문법을 의심해 보고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고 스스로 깨달아야 하는 시대가 아닐까 합니다.

 

무조건 외우는 식의 공부가 아닌 스스로 찾아보고 알아보고 확인해 보는 식으로 하면 영어 실력은 상승할 것입니다.

사실 문법을 공부하다 보면 이 책에 있는 영어 문장을 다른 책에서도 볼 수 있는 경우가 너무나도 흔했습니다.

시험도 거의 단어만 살짝 바꾸는 정도라서 어떻게 보면 매우 쉬웠지만, 지금은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1. The teacher patiently explained the math problem to the students.
  2. The tour guide explained the history of the ancient ruins to the fascinated tourists.
  3. The doctor carefully explained the treatment options to the concerned patient.
  4. During the presentation, the speaker clearly explained the key concepts to the audience.
  5. The manager explained the new company policy to the employees in a meeting.
  6. The author skillfully explained the complex plot twists in the novel.
  7. The coach patiently explained the tactics to the soccer team before the match.

물론 반드시 뒤에 to + 목적어로 ~에게 라는 정보를 주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She explained the intricacies of the scientific experiment in great detail.

The manual thoroughly explained the steps to assemble the furniture.

The scientist explained the findings of the research study during the conference.

 

위의 문장은 to 대상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장도 얼마든지 가능한 것이죠.

 

이제 아래와 같이 다양한 문장을 접해 보고 반복해서 읽어보다 보면 explain의 쓰임은 저절로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외우려고 하기보다 반복해서 소리를 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The teacher took the time to explain the difficult concept to the students.
    •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시간을 할애했다.
  2. He explained the intricacies of the new software during the training session.
    • 그는 훈련 세션 동안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복잡한 부분을 설명했다.
  3. The scientist is currently explaining the experimental results to his colleagues.
    • 과학자는 현재 실험 결과를 동료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4. The manual thoroughly explained the steps to assemble the furniture.
    • 매뉴얼은 가구 조립 단계를 철저히 설명했다.

      위의 예문에서는 to 다음에 설명을 듣는 대상이 온 것이 아니라 동사가 와서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와서 steps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to 뒤에 반드시 대상이 오는 것은 아니고 to 부정사가 올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단순히 뼈대만 보지 말고 그 내용까지 살펴야 할 것 같습니다.
  5. She is having difficulty explaining the complex theory to the class.
    • 그녀는 수업에 복잡한 이론을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6. The tour guide explained the historical significance of the ancient ruins to the tourists.
    • 여행 가이드는 관광객들에게 고대 유적의 역사적 의미를 설명했다.
  7. The professor is explaining the key concepts of the lecture in a clear manner.
    • 교수는 강의의 핵심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8. The instructor spent extra time explaining the assignment to ensure everyone understood.
    • 강사는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제를 설명하기 위해 추가 시간을 투자했다.

      위의 예문은 to가 왔지만 이 역시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으로 '~하기 위해, ~ 하려고 '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는 점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9. The manager is currently explaining the company's new policy to the employees.
    • 매니저는 현재 회사의 새로운 정책을 직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10. The scientist explained the breakthrough in a way that even non-experts could understand.
    • 과학자는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획기적인 발견을 설명했다.

 

위 와 같은 다양한 예문을 통해서 explain은 4 형식 동사가 아니며 3 형식으로 쓰이며

explain 목적어 (to 대상)의 형태로 쓰여야 한다는 것을 익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