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코칭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의 특징-집중력의 부족과 개선 방법

728x90

공부를 못하는 학생을 살펴보면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나 자녀가 이러한 특성이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면 좋을 것입니다.

 

첫번재로는 집중력의 부족을 들수 있습니다. 공부는 긴 시간 동안 집중을 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이렇게 긴 시간 집중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자신이 해야할 학습이나 과제에 집중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공부를 하려고 책상에 앉아도 자주 산만해 지고, 쉽게 주의가 분산 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은 먼저 자신이 주의가 산만해 지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집중을 하려고 해도, 주변의 소음이나 방해 요소등으로 인해서 집중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조용하고 편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필요하다면, 이어폰이나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또는 귀막개 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외부 소음을 줄일 수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면, 큰 과제나 목표를 가능한 작은 단계로 나누어서, 조금씩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집중하려고 해도 수업이나 학습 과제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때에는 자신의 흥미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고,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기 보다는 그 보다는 조금 쉬운 것부터 도전을 해서 성취의 기쁨을 느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으로 인해서 피로가 누적이 되어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정한 주기로 짧은 휴식을 취하면서, 몸과 마음을 새로 고침을 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 목표 시간의 설정도 중요합니다. 학습에 필요한 시간 목표 시간을 설정하고, 해당 시간 동안에는 집중하여 공부하고,

목표 시간을 달성하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조로운 학습 방법을 계속 시도하면, 지루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 방법을 시도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흥미를 유발하는 방법을 찾아서 적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공부를 하게

되면 긴 시간 의자에 앉아서 책상을 놓고 공부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적인 활동이 부족하고 지속적인 정적인 자세로 인해서 피로가 누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이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을 할 때에도 무작정 계획이 없이 하기 보다는 일정을 계획하고 우선 순위를 정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의 개인적인 특성과 선호도에 맞는 방법을 찾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조합하여 유연하게 적용하면, 효과적으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