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방법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728x90

이전 포스팅에서는  집중력이 계속되지 않는 원인에 대해 소개했지만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집중력을 높이는 6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노는 시간과 공부하는 시간의 신축성

집중력을 높이려면 놀이 시간과 공부하는 시간의 신축성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 쓰지 않고 공부를 계속해도 집중력이 계속되지 않고 효율이 나빠집니다.

"오후 2시에 나가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집중해서 공부한다." "어제는 하루 종일 놀았으니까 오늘은 공부에 집중하는 날."등, 신축성을 붙여 집중하면 좋을 것입니다.

 

수면을 잘 취하고 적당히 운동

피로가 쌓이면 피로를 먼저 회복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피로 회복에는 수면이 중요합니다. 확실히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공부에 집중하기가 쉬워집니다. 또, 공부를 하게 되면서 집중력이 너무 떨어졌을 때에도 짧은 시간 수면이 효과적입니다. 짧게 수면을 취하고 나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새롭게 개운한 정신 상태에서 다시 집중을 해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수면을 취하는 시간은 15분 정도가  가장 효과가 높습니다. 그냥 낮잠을 길게 취하게 되면 오히려 밤에 잠이 오지 않게 되기도 하고 늦게 자게 되고 다음 날 다시 일찍 일어나기가 힘들어 다음날  피곤하게 되므로 너무 장시간 낮잠을 자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시다.

 

적당한 운동도 집중력을 높이는 것에 빠뜨릴 수 없습니다.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은 몸 전체의 혈류를 올려서 머리를 깨끗한 상태로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집중력이 끊겼다고 느껴지면 10분 정도 산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타이머 활용

타이머를 활용하여 공부 시간에 신축성을 부여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인간의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45분에서 90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무조건 길게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타이머를 사용하여 공부 시간과 쉬는 시간을 구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5분 공부하고 5분 휴식."등, 타이머를 잘 사용하면서 공부를 진행하면 좋을 것입니다.

 

당분을 보급한다

집중력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공부를 진행하는 데 주목 받고있는 것이 "간식"입니다. 

공부하고 뇌를 사용하면 뇌의 에너지가 소비되지만, 그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이 "포도당."입니다. 

포도당은 과일과 꿀에 포함된 단당류입니다.

 

포도당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졸음 방지

● 기억력 향상 효과

● 집중력 저하 방지

 

뇌의 에너지를 보급하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공부하면서 때때로 당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도당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말린 과일 등을 추천합니다.

 

집중력을 단련하는 훈련을 한다

집중력은 평소부터 단련하여 늘릴  수 있습니다.

그 포인트는 4가지 입니다.

①성공 패턴을 이미지 한다.

②목표를 명확히 한다.

③루틴 워크를 익힌다.

④긴장을 플러스의 힘으로 바꾼다.

 

우선, 성공 패턴을 이미지 하는 것으로 시작합시다.

성공 패턴을 이미지하고 잠재의식에 넣으면 집중력이 발휘하기 쉬워집니다.

그 후, 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써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보이기 때문에, 루틴 워크에 통합을 합니다.

이러한 훈련을 반복하면 긴장을 플러스의 힘으로 바꿀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집중하기 쉬워집니다. 

꼭 시도해보십시오.

 

멀티태스킹을 하지 말고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한다.

집중력을 높이려면 한 가지 일에 철저히 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멀티 태스킹을 하는 것은 집중하는 대상을 계속 바꿔야 하므로 오히려 집중을 하는 것에는 방해가 됩니다.

공부할 때는 음악을 들으면서 하기보다는 공부하는 것에만 집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에서도 "오늘은 영어를 하는 날." "오늘은 암기를 열심히 하는 날."이라고 정하는 것으로 집중하고 공부하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집중력을 유지시키는 요령

집중력은 높일 뿐만 아니라 유지하고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상된 집중력을 유지하려면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까요?

집중력을 유지하는 5가지 요령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목표와 계획

집중력을 유지하려면 명확한 목표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목표가 없는 상태에서 공부를 계속하면 동기 부여가 유지하기 어렵고, 집중력도 유지할 수 없습니다.

"OO에 합격하겠다.", "OO점을 맞도록 하겠다."라고 하는 구체적인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공부 스케줄도 세우기 쉽고 집중력 유지로 이어집니다.

 

집중할 수 있는 음악과 향기를 이용

집중할 수 있는 음악이나 향기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아주 조용한 환경보다 작은 소리로 음악이 흐르고 있는 환경이 집중하기 쉬운 경우도 있습니다. 집중할 수 있는 음악은 릴랙스 효과뿐만이 아니라, 집중력을 올리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도입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집중할 수 있는 향기로서 "레몬."이나 "페퍼민트." "로즈메리."를 도입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깨끗한 향기로 리프레시할 수 있어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로마 오일이나 룸 향기로 도입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방의 온도를 약간 낮게 설정

방의 온도는 조금 낮게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여름은 25도 전후, 겨울은 22도 전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으면 집중력이 흐려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금 낮은 온도가 공부에 최적인 온도입니다.

 

포만·배고픈 상태를 피한다.

배가 너무 부르거나 배가 너무 고픈 상태는 집중력이 발휘가 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배부른 상태에서는 쉽게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공부에 집중하고 싶은 경우는 배부른 상태나 배가 고픈 상태를 피해, 시간에 여유를 가지고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의 시간을 정하고, 세심한 휴식을 취한다

공부 시간을 결정하지 않고 계속 공부하는 것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오늘의 공부는 OO시까지."라고 결정해 놓고,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중간중간 적당한 휴식을 취합시다. 

휴식을 취하면서 당분을 보급함으로써 더욱 집중력 유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아이의 집중력을 늘리는 데 주의하고 싶은 것

아이의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학부모님 들이 주의해야 하는 것은, 3가지입니다.

● 집중할 때 말하지 않는다 

●"집중력이 없다. "라고 말하지 않는다

● 게임이나 놀이 등 즐거운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아이가 일단 공부를 시작했다면 아이에게 가급적 말을 걸지 않아야 합니다.

일단 집중을 해보려는 상태에 있는 아이에게 말을 걸게 됨으로써 오히려 집중력을 깨 드려 버리면 안 됩니다. 

 또, 아이에게 "너는 집중력이 없다."라고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동기를 잃는 원인이 됩니다.

공부에 집중할 수 없는 경우라도, 게임이나 만화 등의 즐거운 것을 배제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좋아할 수 없는 스트레스로부터 공부에 대한 의식이 희미해지는 것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와 놀이의 신축성을 붙이면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켜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