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계획을 세웠다고 하더라도 이를 제대로 실천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부 계획을 계획대로 진행하는 테크닉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아닌 것엔 분명히 '아니오'라고 말한다.
다음과 같은 사람은 공부 계획을 실행하는데 실패하기 쉬운 유형입니다.
-주변 친구의 "놀자"라는 유혹을 이기지 못한다.
-다른 사람이 뭔가를 부탁하면 거절할 수 없다
하지만, 일단 학습 계획을 세웠다면 계획대로 진행해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계획을 실천하는 데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 분명하게 「NO!(아니오!) 」라고 말할 수 있는 힘과 용기가 필수적입니다.
놀고 싶은 유혹이나 타인에게 미움받고 싶지 않은 마음과 자신의 인생을 결정하는 공부 계획의 실행, 어느 것이 중요할까요?
자신의 인생을 소중히 여기고, 필요한 때에는 자기 자신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NO를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을 멀리하세요.
두 번째는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부터 멀어져야 합니다."
핸드폰, 게임기, 만화책, TV, 유튜브, 틱톡,숏폼, 친구들의 문자, 카톡......
이러한 것들은 쉽게 학생들이 집중하는 것을 흩트릴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이렇게 학생들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이 학습을 하는 학생 근처에 있으면 아무리 좋은 공부 계획을 세워도 집중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아무리 완벽한 학습 계획을 수립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공부를 할 때 스마트폰의 알림은 OFF로 하고, 자신의 기분에 변화를 주는 주위의 사람들과는 거리를 둡시다.
도서관이나 독서실 개인실에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카페나 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하는 경우 이어폰 등으로 주변 소음이나 기타 신경을 쓰이게 하는 것을 차단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3. 무리하게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일상생활의 시간은 줄이지 않는다
우리가 일생을 보낼려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할 시간 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생활의 시간이란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하기위해서 필요한 시간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수면 시간이나 식사시간, 목욕하는 시간이나 기타 집안일이나 청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의 시간을 줄여서는 안되는 이유는 이러한 시간들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자신이 수립한 계획이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시간을 줄일 경우 오히려 계획을 실행하는 데에 실패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공부 계획은 평소와 같이 일상생활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그 이외의 시간에 실행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4. 수립한 계획을 미루지 말자
네 번째는 미루지 말자입니다.
"시작 시간을 마감으로 설정한다"라고 말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대응할 수 없을 정도로, 미루는 버릇이 심한 사람도 있습니다.
미루는 버릇을 품은 채로 계획을 실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루는 버릇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전략적으로 쉬어라.
다섯 번째는 "전략적으로 쉬는 것"입니다.
24시간 연중무휴로 공부를 계속할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언제·어디서·어떻게 휴식할까?” 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제대로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학습 계획을 제대로 실행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작전 없이 그저 적당히 쉬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쉬어야 합니다.
'피곤했기 때문에 쉬는 것'이 아니라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쉬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의 겔브 대학 웹사이트에서는
집중력을 유지하는 휴식 전략으로 다음을 소개합니다.
공부를 하다가 집중력이 산만해지면 공부를 멈추고 5분간 휴식을 취하고, 일어서서 스트레칭을 하고,
그 자리에서 조깅하여 혈류를 좋게 하거나, 얼굴에 찬물로 세수를 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다시 공부로 돌아간다.
6. 불안정한 마음을 해결한다
여섯 번째는 "불안정한 마음을 해결한다"입니다.
아무리 잘 계획을 세워도 쉬어도 마음이 불안정하다고 하면 공부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스스로는 컨트롤할 수 없는 것을, 이것저것 고민하고 있지 않습니까?
당신의 두뇌의 에너지를 고민에 소비하면 그만큼 부에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줄어듭니다.
불안정한 마음을 해결하고 두뇌의 에너지를 100% 공부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보세요.
불안해지기 쉬운 사람 · 자신이 없는 사람은 공부효과도 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7. 습관화로 자신을 자동 조종하라
7번째는 「습관화로 자신을 자동 조종한다」입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공부를 할 수 있다/할 수 없다는, 태어난 자질의 차이가 아니라 습관의 차이에 의한 것이 크다고 하는 것이 통설이 되고 있습니다.
사람의 행동은 많은 부분이 행동에 지배되고 있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아이는, 습관화에 의해 마음대로 공부를 반복하고 싶어지는 습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습관화하고 있는 행동은 무의식중에 반복하고싶어지므로 의지나 노력의 파워는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습관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계획도 실천하기가 어렵습니다.
공부를 할려면 의자에 앉아서 일단 책을 펴고 책을 읽는 것부터 습관화가 되어야 합니다.
어떠한 간단하면서도 실천 할 수 있는 루틴을 정해서 먼저 의자에 앉아서 책을 펴고, 책을 읽는 것부터 습관을 잡아보길 바랍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핸드폰부터 찾아보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매일 아침 그러한 것 부터 할 수밖에 없는 습관을
가지게 된것입니다.
처음에는 힘이들고 익숙하지 않겠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이불개고, 침대를 정리하고, 양치하고, 세수한 후 책상에 앉아서 책을 펴는 것을 먼저 습관을 잡아 보시길 바랍니다. 그뒤에 필요한 공부 루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한달 정도 연습하다보면 어느 덧 습관이 잡혀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