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방법

온라인 수업을 제대로 학습을 하기 위한 학습 기술 및 전략

728x90

오늘날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외국의 대학의 강의 등을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많아졌으며, 기타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학원이나 해외에 굳이 가지 않더라도 온라인 학습을 통해서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많아졌습니다. 

 

물론 아직도 직접 가서 배우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온라인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곳은 실제로 수업을 하는 곳을 찾아서 배울 수 있는 것에 비해서 훨씬 더 많은 수업이나 강의 등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단지 과거처럼 실제 가서 수업을 듣는 것만을 고집하는 것은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놓치고 마는 것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제대로 

그리고 적절하게 활용을 하는 것을 고민해 나가야 할것입니다.

 

온라인 과정은 전통적인 환경에서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를 열어주었습니다. 정규직, 자녀, 건강 상태, 지리적 위치 또는 기타 이유 때문이든 전통적인 대면 과정은 때때로 매우 불편하고 일정을 잡고 참석하기 어렵습니다. 온라인 과정은 종종 기존 과정과 매우 다르게 구성되고 운영되기 때문에 학습 곡선이 있습니다. 온라인 과정을 이제 막 시작했거나 몇 개를 수강했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이러한 학습 및 학습 전략이 교육에서 성공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과정 조사

온라인 과정을 수강하기 전에 과정과 구성 방식에 대해 조사하십시오. 코스 설명을 읽고 이미 코스를 수강한 학생들과 대화하고 교수에게 이메일을 보내 코스에 대한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기대치를 알고 코스에 들어가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매우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과정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과정 유형을 알고 있다면 해당 과정을 이수하여 학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일부 온라인 과정은 학생들이 극도로 독립적이어야 합니다. 교수나 교사는 해야 할 일을 언제까지나 게시하고 과제를 완료하도록 학생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학생이 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와 같은 과정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기한을 지속적으로 알려주고 수업 시간에 과제를 계속 수행하도록 하는 경우 이러한 유형의 온라인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스펙트럼의 다른 쪽 끝에서 일부 과정은 정기적으로 매우 참여해야 하며 때로는 매일 토론 게시물을 제출하고 급우와의 정기적인 상호 작용 및 교수와의 정기적인 확인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학생들은 교수 및/또는 급우와 영상 채팅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지만, 다른 의무가 있거나 이상한 시간에 수업을 마치는 학생들에게는 답답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해외에 거주하고 있다면 급우들과 영상 채팅을 할 적절한 시간을 찾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또는 정규직으로 일하면서 매일 코스에 로그인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에 대해 성가신 것으로 판명될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상호 작용은 일부 사람들에게도 매우 어렵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선택하기 때문에 사람들과 나가서 교류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전에 과정을 조사하면 과정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올바른 소프트웨어와 기술이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인터넷 속도, 웹캠, 사진 또는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Photoshop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을 알기 위해 수업을 중간에 듣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에 대해 미리 알면 학습 기대치와 일치하지 않는 수업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거나 과정을 계속 진행할 경우 준비할 시간을 줄 수 있습니다.

 

코스 형식 알아보기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모든 온라인 과정은 다르며 모든 것을 추적하려고 할 때 특히 한 번에 여러 온라인 수업을 수강할 때 혼란스럽고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래스 A는 코스 관리 시스템을 통해 제출된 과제를 원하고 항상 자정에 마감됩니다. B반은 Google 드라이브를 통해 제출된 과제를 원하며 항상 오전 8시에 마감됩니다. 강사 A는 코스 메신저를 통해 연락하기를 원합니다. 강사 B는 이메일로 연락을 원합니다.

 

이 모든 것을 추적하지 않으면 결국 잘못된 일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껏해야 불편하고 최악의 경우 잠재적인 포인트 손실입니다. 학기 초에 각 과정에 대한 모든 기대치와 정보가 포함된 마스터 차트나 목록을 만들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당신이 어떻게 평가될지 아십시오

학습은 평가의 전부가 아니며 이상적으로는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식을 얻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러나 평가는 불가피하며 온라인 과정에서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평가 방식에 맞게 학습을 조정함으로써 학습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작문을 통해 평가됩니까? 이 경우 작문에 도움이 될 강의 자료를 읽을 때 인용문과 구절을 메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를 처음 접했을 때 이렇게 하면 다시 글을 쓸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테스트 또는 퀴즈로 평가됩니까? 이 경우 학습한 모든 내용을 메모하고 강의 자료를 강조 표시하여 주요 정보를 쉽게 다시 볼 수 있도록 하십시오.

시험 센터에서 평가를 받습니까? 이 경우 노트나 자료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대면 과정에서 하는 보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암기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온라인 과정에서 평가되는 일반적인 방법 중 일부일 뿐입니다. 평가 스타일이 무엇이든, 과정을 시작할 때 시간을 내어 평가에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과정 자료에 접근하는 방법을 계획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평가를 더 잘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루지 마세요

이것은 말보다 훨씬 쉽습니다. 우리 모두는 어느 정도 미루지만 온라인 과정을 수강할 때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프랑스의 한 대학의 온라인 학습 환경 에서의 미루기, 참여 및 성과라는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코스에서 미루는 것과 낮은 성과 사이의 관계가 발견되었습니다. 특히, 연구자들은 미루는 학생들이 코스 토론 포럼에 덜 참여하여 성적이 저하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온라인 과정은 매우 독립적이어야 하며, 전문적인 미루는 사람이라면 이것이 재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중단하고 스스로 기한을 설정하려고 해도 자의적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해고하기가 정말 쉽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미루는 사람들이 스스로에게 "단 하나의 토론 게시물일 뿐"이라고 말하기 쉽지만 게시물이 계속해서 누락되면 빠르게 늘어납니다.

 

미루는 것은 기술적인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 때문에 온라인 과정에서도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렸다가 무언가가 작동하지 않으면 과제를 늦게 제출하여 점수를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루면 질문을 하고 교수님의 답변을 받을 시간도 없습니다. 질문이 있는 경우 교수가 24시간 연중무휴로 컴퓨터 앞에서 기다리기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전통적인 수업에서처럼 즉시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일찍 작업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질문을 하고 과제에 대한 설명을 얻을 시간을 가지십시오.

 

적극적인 학습자가 되십시오

온라인 수업에서 모션을 따라가는 것은 매우 유혹적일 수 있습니다. 강의와 모듈을 시청하면서 자료를 훑어보거나 멀티태스킹을 시도하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교실에서와 같이 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매우 빠르게 실패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이라고 해서 수업이 간단할 거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온라인 과정은 매우 엄격합니다. 자료를 배우기 위해 합당한 노력을 기울일 시간을 주십시오.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은 가장 잘 배우는 방법을 아는 것입니다. 기존 수업에 참석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를 온라인 과정에 적용하십시오. 시도할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디오 중 메모하기( 읽기/쓰기 학습자에게 적합 )

설거지를 하거나 산책을 하면서 강의를 듣는다( 운동감각 학습자에게 좋다 )

메모와 읽을 자료를 색상으로 조정하거나 강조 표시합니다( 시각적 학습자에게 적합함).

텍스트 음성 변환을 사용하여 코스 읽기 듣기( 청력 학습자에게 적합 )

귀하에게 가장 적합한 전략을 사용하십시오. 교육에 대해 수동적이지 마십시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을 직접 수행할 때 가장 많이 배우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과 동기 부여의 도전

집중

온라인 학습의 과제 중 하나는 의욕 상실입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교실과 동료가 아닌 집에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완료하기 때문에 학습 동기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은 비전통적 학습 형식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기존 프로그램에 등록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지원 리소스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지원 리소스로 인해 자주 목표를 유지하고 동기를 유지합니다. 많은 학생들은 또한 같은 교재를 배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료 학생들과 교류할 기회가 없을 때 의욕을 잃고,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많은 학생들은 동료들과 상호 작용이 거의 또는 전혀 없습니다.

 

동기 상실은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완료하는 것을 극도로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의욕이 없는 학생들은 읽기 과제를 완료하고 시험공부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동기 부여는 주제가 단조롭고 지루할 때 학생들이 끊임없이 열심히 공부하도록 하는 원동력입니다. 학생들은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기 위해 동기를 부여받아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프로그램에 등록한 동기가 없는 학생은 교육을 연기하고 동기가 부여될 때 재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기 부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너무 낙심해서는 안 됩니다. 다음 팁을 포함하여 동기를 회복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전략이 있습니다.

 

목표 설정

목표를 개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특정 단계를 수행함으로써 동기를 유지하십시오. 달성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 가지 효과적인 전략은 달력의 특정 날짜에 작은 목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면 달력에서 쉬는 날을 지웁니다. 목표 달성은 자신감을 키우고 동기를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커뮤니티 만들기

당신과 같은 온라인 수업에 등록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시도하십시오. 많은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의견과 질문을 게시할 수 있는 게시판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코스에 등록한 다른 사람들과 이메일을 교환하십시오. 같은 수업을 듣는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이 불가능하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공부하는 교재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코스 강사와 정기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질문을 하거나 강의 자료에 대해 토론할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교류

등록한 코스와 관련된 포럼 및 대화방을 활용하십시오. 온라인 코스에 등록한 학생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포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동료 급우들과 의사 소통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므로 온라인 포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은 급우들을 격려하고, 질문을 하고, 온라인 포럼에서 근처에 사는 다른 학생들과 함께 학습 세션을 주선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 포럼을 사용하여 다른 학생들과 온라인 학습 세션을 주선합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동기를 유지하는 한 가지 방법은 소셜 미디어 서클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자신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즐기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좋든 싫든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인정받고 있다고 느낄 때 동기를 유지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소셜 미디어는 이러한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 사람들은 이미 친구 및 가족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진행 상황을 온라인에 게시하면 지금까지 수행한 모든 작업에 대해 약간의 칭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몇 번의 축하만으로도 자신이 완료한 작업에 대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으며, 이러한 격려만으로도 교육을 마치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데 필요한 전부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는 노력에 대한 인정을 찾는 단순한 방법이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는 또한 사람들이 책임을 지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게시하고 이를 친구 및 가족과 공유함으로써 사람들은 소셜 서클에서 자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가까운 친구와 가족이 자신의 작업을 완료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진행 속도가 느려지고 업데이트가 시작되면 바로 이 사람들이 가장 먼저 질문을 하고 상황이 얼마나 잘 진행되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업데이트에 대한 이러한 작은 요청만으로도 온라인 과정을 완료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보조 도구 사용

재택근무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집중력을 잃기 쉽다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교실에서는 감독을 통해 업무를 완수하는 데 더 쉽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감독은 강사의 형태뿐만 아니라 그룹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이 책임을 지도록 하는 데 특히 도움이 되는 동료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모든 이유로 인해 책임감을 유지하는 것은 온라인 과정을 완료할 때 동기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학생들이 계속 과제를 수행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택근무 시 가장 큰 방해 요소 중 하나는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대상의 유혹입니다. 다행히도 이제 웹 브라우저용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작업에서 벗어나 방해가 되는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이러한 웹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거나 해당 웹사이트에 대한 액세스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앱은 한 작업에 소비하는 시간을 추적하고 하루 중 어디에서 주의가 산만해지는지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습관을 더 잘 이해하고 하루 종일 집중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과정을 전통적인 과정처럼 취급

집에서 공부할 때의 큰 함정 중 하나는 온라인 코스를 휴가처럼 여기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편안하고 잠옷을 입고 온라인 작업을 하는 동안 휴식을 취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불행히도 이것은 사람들을 너무 편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침대에서 일어나 가장 편안한 옷으로 갈아입는 것보다 온라인 과정을 전통적인 과정처럼 다루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캠퍼스에 있는 것처럼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루 일정을 짜야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 같은 시간에 온라인 작업을 시작하고 같은 시간에 끝내는 리듬에 빠져들고 싶을 것입니다. 전통적인 코스처럼 취급하십시오. 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잠옷을 버리고 실제 코스처럼 옷을 입으십시오. 편안할 수 있을 만큼만 차려입고 즉시 외출할 준비를 하십시오. 집중하고 동기를 유지하는 것의 절반은 효과적인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즉, 일정을 잡고 수업을 위해 옷을 차려입는 것입니다.

 

그러나 휴식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온라인 교과 과정을 수업 방식과 유사하게 처리하고 싶은 것은 사실이지만, 재택근무의 이점 중 하나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휴식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모두 건강합니다. 신체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려면 규칙적으로 일어서야 합니다. 일어나면 순환에 좋고 신진대사를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일어나서 휴식을 취하는 것의 진정한 이점은 정신 상태에 대한 이점입니다. 한 작업에서 너무 오래 일하는 것은 실제로 해로울 수 있습니다. 집중력을 흐리게 하고, 일을 끝내기 어렵게 하며, 한 가지 일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집중하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을 비참하게 만듭니다.

 

반 정도마다 휴식을 취하면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고 다시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할 때 스트레칭을 하고 조금 걸으며 물을 마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휴식이 너무 오래 지속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상적인 휴식 시간은 10분을 넘지 않으며, 그 시간 동안 다시 집중하기보다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관련 없는 작업에 빠져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게임이나 TV 프로그램과 같이 관련 없는 작업에서 길을 잃고 싶지 않습니다. 코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짧은 시간 내에 작업으로 돌아가도록 하십시오. 다행히도 휴식 시간을 제한하고 지연 없이 업무에 복귀할 수 있는 앱도 있습니다.

 

영양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동기 부여를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간과되는 측면 중 하나는 영양의 중요성입니다. 특히 일정이 바쁘고 일이 많을 때 영양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쉽습니다. 사람이 먹는 것은 작업에 얼마나 오래 집중할 수 있는지, 얼마나 빨리 배우는지,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하면 사람들은 더 빨리 피곤해지고 결국 더 빨리 초점을 잃습니다. 이 시점에서 문헌은 사람들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도처에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모든 식단의 핵심을 구성해야 하며, 그다음으로 탄수화물, 그리고 마지막으로 육류와 유제품이 따라야 합니다. 정크 푸드, 설탕, 카페인,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당과 에너지 수준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에너지 충돌이 일어나며, 그동안 집중하고 작업에 머무르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자기 격려와 비전

동기 부여의 가장 과소평가되는 방법 중 일부는 미래를 상상하고 자신을 격려하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대면이든 온라인이든 과정을 수강하는 동안 동기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과정을 통과하는 것이 종종 추상적 목표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사람들은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과정을 완료하는 것과 미래의 성공을 연결하지 못합니다.

 

미래를 설정하고 구상하는 데에는 평범한 과정도 최종 목표와 연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코스에서 이러한 작고 실망스러운 순간은 정신적으로 미래에 대한 개인의 비전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교육이 궁극적으로 자신을 어디로 데려갈 것인지 스스로 확립해야 합니다. 그것이 성공적인 고소득 직업이든 작은 역할에서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의미하든 각 학생은 자신의 비전을 세워야 합니다. 그런 다음 코스 작업을 완료하는 일상적인 작업에 좌절감을 느낄 때 이러한 작은 작업이 모두 자신이 상상한 미래로 이어지는 것임을 기억함으로써 스스로를 격려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정신적 연결은 학생들이 코스를 수강하는 가장 낙담스러운 순간에도 힘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

빨리 지치고 코스를 계속할 의욕을 잃는 쉬운 방법은 너무 많은 업무량을 감당하고 개인 생활에 집중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일과 삶의 균형이 좋지 않으면 나쁜 영향이 나타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조직을 원망하기 시작하고, 열악한 업무를 시작하며, 일반적으로 업무를 계속할 동기를 잃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사람들은 조직 내에서 너무 좌절하여 완전히 그만둘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어나야 하는 일이 아니지만, 다른 누구도 대신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건강한 일과 삶의 균형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균형을 만드는 것은 일정을 지키고 경계를 설정하는 것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일정은 사람들이 작업을 계속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사람들이 물러서서 휴식을 취해야 할 때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과외 시간을 과도하게 보내고 가족, 친구, 여가 시간을 피하면 금방 지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일을 하고 가능하면 퇴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취미 생활에 탐닉하거나 친구와 함께 있어야 합니다. 그것들이 없으면 좌절감이 빠르게 쌓여 사람들의 동기를 약화시킵니다.

 

일부 보상에 빠지다

학생이 과정을 진행하면서 한 발 물러서서 잘한 일에 대해 스스로에게 상을 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정을 수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트레스가 커질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성공했을 때 스스로에게 보상함으로써 스트레스의 악순환을 끊어야 합니다. 그것이 어려운 프로젝트를 완료하든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든, 학생들은 한 발 물러서서 잘한 일에 대해 스스로에게 상을 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것만큼 간단한 것이 교과 과정의 스트레스에서 매우 필요한 휴식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학업을 계속하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