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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방법

교육과 학습에서 필요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듣기 기술- 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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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교육에서 적극적인 듣기 기술에 대한 안내를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능동적 듣기란 무엇일까요?

적극적인 경청은 상담과 가장 일반적으로 관련된 기술입니다.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의 말에 집중하고 완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깊은 듣기 유형입니다. 응답은 말한 내용에 대한 이러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응답 자체는 일반적으로 청취자의 공감과 이해입니다. 정서적 참여에 중점을 두는 것을 포함하여 화자와 청자 사이의 참여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적극적 경청은 상담, 갈등 해결 및 훈련과 가장 일반적으로 연관됩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참여와 관련된 직업에서 적극적인 경청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초점에도 불구하고 이 개념은 교육 영역에도 적용되었습니다. 교육에서 적극적인 경청은 갈등에 덜 초점을 맞추고 학습에 공감하는 데 사용되지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학생들 사이에서 적극적인 경청은 학생들이 교사나 동료에게 완전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초점은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딥 러닝에 있습니다.

 

학생이 이 깊은 수준의 경청에 참여하고 있는지 여부는 학생이 질문을 하는지 여부와 학생이 시각적으로 화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여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이 웃거나 고개를 끄덕이거나 일반적으로 교사에게 집중하기 위해 다른 방해 요소를 제거한 것처럼 보일 때 학생이 듣고 있다는 이러한 비언어적 신호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능동적 듣기 대 수동적 듣기

능동적 경청이 화자와의 깊은 참여로 정의된다면, 수동적 경청은 말하는 사람에게만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동적인 청취자는 듣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들이 말하는 내용을 표면적으로만 이해하게 됩니다. 본질적으로 수동적인 청취자는 주의가 산만한 청취자입니다. 이 청취자들은 좋은 것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되는 말을 의심 없이 받아들입니다. 적극적인 청취자는 자료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자신이 듣고 있는 내용에 대해 질문합니다. 교사와의 소규모 토론에서 이러한 유형의 경청자는 말을 상당히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그들이 경청하지 않고 단순히 자신의 요점을 전달하려고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이런 일이 정치에서 자주 일어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토론의 반대편에 있는 사람이 반론을 제기할 만큼만 경청할 때. 교육에서도 비슷한 일이 발생합니다. 학생들은 교사에게 응답할 만큼만 듣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깊은 이해를 얻지 못합니다. 수동적인 청취자는 화자가 말하고 있는 더 깊은 요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능동적 경청의 결과

적극적인 경청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학생들에게 중요하며 교사가 권장하는 몇 가지 긍정적인 결과를 낳습니다. 학생이 능동적으로 학습 할 때, 그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오해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들의 지식은 더 깊고 포괄적이며 학생의 이해 차이가 적습니다. 학생들은 자료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주어진 과제를 더 쉽게 완료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는 또래들보다 종종 더 생산적입니다. 또한 교사가 제공하는 리소스를 사용하고 이러한 리소스를 활용하여 작업을 완료하는 데 더 효율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은 그릴 수 있는 더 깊이 확립된 지식 기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학생은 자립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교실에서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것은 능동적 학습 으로 알려진 학생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교육학적 접근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 적극적인 학습과 적극적인 경청은 모두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능동적 학습은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강의를 듣는 것 이외의 다른 일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대신,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여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사가 "설명 일시 중지"를 사용할 때 적극적인 경청은 참여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이 일시 중지는 특정 요점과 개념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사가 특히 중요한 요점을 언급한 후에는 잠시 시간을 내어 해당 정보를 이해하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교실을 돌아다니며 학생의 메모를 검토하고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주요 포인트가 실제로 학습될 수 있을 때 주요 포인트 사이에 공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활동과 연습이 학습을 장려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교사는 교실에서 1분 종이 전략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수업 중이나 수업이 끝날 때 교사는 주제에 대해 질문을 하고 1분 동안 응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배운 것을 자신의 말로 표현할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배운 것을 종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한편으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수업 중에 가장 명확하지 않은 요점에 대해 1분짜리 종이를 쓰도록 요청하여 응답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교사는 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종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교사는 또한 다음 강의에서 피드백을 받고 불분명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리뷰 페이퍼의 아이디어는 일간, 주간 저널로도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 저널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수업 중 배운 내용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는 학생들이 서로의 일지에 응답하게 함으로써 더 많은 통합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동료들에게 학습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하는 간단한 비평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더욱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또 하나의 활동입니다. 동료들에게 효과적인 답변을 하기 위해 배운 내용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을 위한 전략

학생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능동적인 듣기 기술 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학생이 교사의 말을 듣는 것과 관련하여 새로운 습관을 채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체적으로 학생은 교육자와 눈을 마주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컨택은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하고 전달되는 메시지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발표자가 자신의 생각과 주요 요점을 전달하는 동안 학생은 끼어들어서는 안 됩니다. 청자는 연사를 서두르려고 하지 않고 대신 자신의 요점을 끝내도록 내버려 두십시오. 청자는 전달되는 내용이나 화자의 결론에 대해 가정해서는 안 되며 대신 화자가 자신의 요점을 끝내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연사가 자신의 요점을 말하고 나면 학생들은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은 토론된 주제에 대해 교사와 대화하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합성하는 방법도 가르쳐야 합니다. 합성은 화자가 말한 것을 듣는 사람 자신의 말로 반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학생들은 교사가 말한 요점을 자신의 말로 반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들은 독립적으로 또는 교사와 이야기할 때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메시지 전체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교사가 논의하는 내용의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 메시지를 식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두 가지 모두에 주의를 기울여야만 학생이 교사의 수업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사를 위한 전략

학생들이 능동적 듣기에 대한 특정 접근 방식을 취하도록 가르칠 수 있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능동적 듣기에 참여할 가능성을 높이는 특정 전략을 채택할 수도 있습니다 .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는 학생들과의 연결을 만드는 것입니다. 학생이 교사와 가까울수록 학교 수업 시간에 더 깊이 경청하게 됩니다. 교사는 단순히 말하는 머리가 아니라 학생들이 연결할 수 있는 실제 사람이 됩니다.

교사는 또한 깊은 경청이 참여를 포함하므로 더 많이 말하는 것이 항상 최선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때로는 수업을 간결하게 유지하고 더 많은 질문과 답변에 참여하여 깊은 이해를 장려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같은 이유로 교사는 학생들이 합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것에 대해 큰 소리로 말하게 하고, 배운 것을 종합하고 문제를 통해 자신의 방식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것은 그들이 배운 내용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적극적인 경청을 장려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설계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강의를 들으면서 채울 수 있는 골격 개요를 제공하고 나중에 학생들이 듣기와 필기로 주의를 분산하지 않도록 포괄적인 파워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매일 수업의 일부를 따로 떼어 두어 학생들이 서로 메모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자료에 관해 서로 종합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과 중에 정기적으로 간단한 활동과 지식 확인에 끼어듭니다. 학생들이 언제든지 활동을 완료하거나 질문에 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강사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교사에 대한 혜택

적극적인 경청은 학생에게도 중요하지만 교사에게도 중요합니다. 교사는 능동적인 듣기 기술 을 배우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가르치는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교육자들이 잘 알고 있는 일반적인 상황인 부모를 대할 때 적극적인 경청이 특히 중요합니다. 교사는 일상적으로 학부모와 소통하고 학생에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학부모는 교육 과정의 파트너가 될 수 있으며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가정으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는 부모와 적절하게 의사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적극적인 경청은 교사가 부모의 관점을 더 잘 이해하고 공감적인 논평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중요했습니다. 적극적인 경청은 또한 교사가 부모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고 부모의 우려 사항을 요약하고 요약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교사가 자신의 능동적 학습 기술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작업이었습니다. 교사들에게 능동적 경청이 무엇인지 배우고 다른 대화를 듣고 능동적 경청이 무엇인지 듣는 연습을 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행동을 본보기로 삼고 더 나은 능동적 경청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교사 가 부모와 대화할 때 적극적으로 경청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부모와 대화할 때 교사는 부모가 주는 비언어적 신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부 부모는 교사와 교류하는 다른 부모만큼 편안하지 않을 수 있으며 교사는 이러한 단서 중 일부를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교사는 부모가 편안함을 느끼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이 부모의 우려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를 편안하게 만드는 것에는 부모에게 비판단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부모가 어떤 배경에서 왔는지 말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떤 학생은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이었고 어떤 학생은 교육 방식이 거의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부모가 자녀를 학생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아닙니다. 교사는 이러한 대화에서 접근할 수 있는 편견을 버려야 합니다. 부모는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는 부모가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소유할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다양한 사람들과 정직하고 열린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편견을 제쳐두는 것 외에도, 교사는 일반적으로 모든 적극적인 청취자를 대상으로 하는 권장 사항 중 일부를 채택해야 합니다. 교사는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하고 방해를 최소화하고 응답을 위해 듣기만 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그 대신, 교사는 부모의 의도와 더 큰 메시지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전투적이기보다는 부모의 우려 사항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교사에게 편안함을 느끼는 부모는 교사로부터 기꺼이 배우고 가정에서 학습을 지원하는 관행을 채택할 것입니다. 이러한 부모는 또한 교사에게 자신의 우려 사항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두 사람이 공동 접근 방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적극적인 경청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중요합니다. 학생들 사이에서 적극적인 경청은 학습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교사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업을 구성하고 전략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러나 교사 자신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부모와 더 잘 소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