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행위는 결국 우리의 말과 글을 가지고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설명하다 (explain). 묘사하다 (describe), 제안하다(Suggest, propose), 발표하다(announce), 고백하다(Confess) 등이 그러한 '언어적 행위'의 동사입니다.
이러한 동사는 [~에게 --를 --하다]라는 뜻으로 쓰일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칫 4 형식 수여 동사의 어순과 비슷한 구조라서 이를 수여동사로 착각을 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고
반드시 위와 같은 동사 뒤에 목적어(~을/를)가 오고 대상을 가리키는 경우(~에게)는 전치사 + 대상의 형식의 추가적인 정보로 문장을 써야 합니다.
정리하면,
to + 대상(~에게): explain, describe, suggest, propose, announce, confess
of + 대상 : ask, beg
on + 대상 : play
- He explain the accident to me.
- He explained to me that the accident had delayed him.
- He asked too much of me.
(ask는 4 형식 수여동사로 간접 목적어와 직접목적어를 연결하여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5 형식으로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to 부정사)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He played a trick on me
더 많은 예문과 각 동사별 쓰임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다음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hoon-ssam.tistory.com/206
https://hoon-ssam.tistory.com/210
https://hoon-ssam.tistory.com/211
https://hoon-ssam.tistory.com/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