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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방법

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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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거야?」

「공부에 무슨 의미가 있는 거야?」

초등학생부터 중고생 까지 위와 같은 질문이나 의문은 한두번씩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는, 정말로 “공부하는 이유”를 알고 싶은 것이 아니라 ,

“ 공부하는 괴로움 “에 대한 공감이나 응원을 요구하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납득할 수 있는 “ 공부하는 이유 ”나 “ 공부하는 의미 ”를 찾아내면,

조금은 “ 공부 하는 괴로움 ”이 경감되어 열심히 할지도 모릅니다.

 

"공부하는 이유 "

 

1. 「공부를 하지 않으면 힘든 눈에 띈다」

 

2. 「유익하기 때문에」

 

3. 「실은 공부하고 즐거운 or 여유」

 

의 3개의 카테고리 로 나누어 합계 15개 정리해 보았습니다.

 

덧붙여서, 한입에 " 공부 "라고 해도

" 학교 공부 = 공부 "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

" 모든 배움 = 공부 "로하는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و

 

목차

1.「공부를 하지 않으면 힘든 눈에 띈다」계

우선은, 약간의 두려움을 주고 분발하게 하고자 하는 관점입니다.

부모님으로써 약간은 어린 아이에게 공부를 시키려는 부모님들이 사용하기 쉬운 논리 전개입니다.

다만, 기본적으로는 긍정적인 이유로 공부에 임할 수 없다면 막상 이러한 두려움이 없어졌을 때에는 공부를하지 않을 가능성 이 높습니다.

따라서, 「설득」에 사용하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① 공부하지 않으면 "좋은 직업"을 선택할 수 없다 / 취업을 할 수 없다

무엇을 통해 “ 좋은 직업 ”인지는 일괄적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직업을 고를 때 '위험하고 힘들며 임금이 낮은 일'을 진행하고 싶은 사람은 적을 것입니다.

 

이러한논리 전개는, 「공부를 하지 않으면 그러한 일 밖에 선택할 수 없게 된다 / 원래 취직을 할 수 없다」 라고 하는 일종의 위협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물론 이 논리에는 여러 가지 예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위험성이 낮고 임금이 높아도 정신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직업 도 있습니다.

또, 임금에 관해서도 「가치」는, 희소성 이나 브랜딩 에 의해서도 바뀌므로, 「공부」를 노력하면 반드시 100%” 좋은 직업 ”에 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말이「전혀 거짓말」도 아닐 것입니다.

(혹은,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이나, 브랜딩의 방법을 생각해, 배우는 것도 “공부”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평등하게 만든다」라고 말하는 건가.

그렇지만, 현실에는 “신분이나 수입이 다른 사람”이 있는 것은 뭐라고 생각하는가?

그것은, “ 공부하고 있는지·공부하고 있지 않은지의 차이 ”이다.

 

②「학교 공부」도 할 수 없는 사람에게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학교 공부"가 무엇 도움이 되는가?"라는 사람이 있지만, 오히려, "학교 공부도 할 수 없는 사람"이 무엇 도움이 됩니까?

학교의 공부(고등학교까지)는, 그 나름대로의 대답이 있어, 체계적으로 정리된 지식 을 배웁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대답이 없는 복잡한 문제 가 넘쳐나고 있기 때문에, 「체계화된 지식조차 습득할 수 없는 사람에게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고 하는 엣지가 효과가 있는 논리 전개입니다.

다만, 인간에게는 특기·불특의가 있으므로 절대로 「학교의 공부를 할 수 없다 = 도움이 되는 인간이 될 수 없다」라는 관계는 성립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③「공부하지 않아도 괜찮다」라고 말하는 사람에게는 「생존자 바이어스」가 걸려 있다.

반대로 세상에서는「나는 공부는 하지 않았지만 성공할 수 있었어」 「학교의 공부는 사회에 나오면 사용하지 않아」 라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생존자 바이어스」에 묻힌 의견이므로,「그럼 자신도 공부하지 않아도 괜찮을까」가 되기 전에 일고의 여지가 있습니다.

' 생존자 바이어스 '는 어떤 선택 과정을 통과할 수 있던 사람·물에만 기준을 판단하고 통과하지 못한 사람·물은 보이지 않게 되기 때문에

그것을 놓쳐버린다는 오만이다.

 

영화배우, 스포츠 선수, 뮤지션,학교를 중퇴한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기업 CEO 등 꿈을 추구하고 경쟁에 몰두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언론에서는 잘 다룬다.

재능을 갖고 있지만, 본인의 힘으로는 할 수 없는 요인 이나 (한눈에) 무작위로 다른 사건 때문에 성공을 찾아낼 수 없는 많은 사람들에게 초점 이

맞춰지는 것은 그보다 꽤 적다.

 

이것은 "능력을 가지고 노력을 하면 누구나 훌륭한 일을 달성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낳는다.

 

세상의 눈에는 압도적 다수의 실패는 보이지 않고, 경쟁환경의 선택적 압력을 극복한 사람들만이 정기적으로 보인다.

 

생존자 편견은 우선, 먼저 공부 와 성공 에 인과관계가 있는지는 간단하게는 보여줄 수 없습니다.

그러나, “ 공부 를 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던 사람 ”은 주목받기 때문에 “나는 공부를 하지 않았지만 성공할 수 있었어” 라고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발신할 수 있는 입장이 되기 쉽고 ,반대로, “ 공부를 하지 않고 성공할 수 없는 사람 ”은 원래 주목받지 않기 때문에 “나는 공부를 하지 않았 으니까 성공할 수 없어” 라고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발신할 수 있는 입장이 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편향된 눈에 띄는 정보 만을 판단 재료로 하면 판단을 잘못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④ 무지이면 손해를 입는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손해를 준다.」드래곤 벚꽃의 논리

「너희들 이대로라면, 평생 속을 계속해.사회에는 룰이 있다. 그 위에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그 룰은 녀석은, 모두 머리가 좋은 녀석이 만들어지고 있다.

즉 무엇인가. 그 룰은 모두, 머리가 좋은 놈에게 편리한 듯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반대로, 사정이 나쁜 곳은 모르도록 잘 숨겨져 있다.

하지만 규칙을 따르는 사람 중에서도 현명한 녀석은 그 규칙을 잘 이용한다. 예를 들어 세금. 연금. 보험. 의료 시스템. 급여 시스템 .

모두, 머리가 좋은 놈이 일부러 알기 어렵게 하고, 갑자기 조사도 하지 않는 머리가 나쁜 놈들로부터 많이 잡자는 구조로 하고 있다.

즉, 너처럼 머리를 쓰지 않고 귀찮은 놈들은 평생 속아 높은 돈을 지불받는다.

현명한 녀석은 속지 않고 얻고 이긴다. 바보는 속이고 손해 계속 된다.

이것이 지금의 세상의 구조다. 그렇다면 속이고 싶지 않았으면, 손해 지고 싶지 않았으면, 너희들, 공부하라! "

지식은 힘이 게다가, “무지 “로 손해를 주는 것은, 돈만 이 아닙니다.

때때로 생명 도 위험에 노출됩니다.

 

(TV 인터뷰에서 "쓰나미를 타고 싶다"고 대답했던 서퍼가 있었던 것에 대해)

만약, 해안에 있어 큰 지진이 있으면, 곧 고대에 오르지 않으면 안됩니다.

 

~(중략)~

 

지식이 있으면 도움이 되는군요.

이것을 「지식은 힘이 된다」라고 말합니다. 프랜시스 베이컨 , 영국의 철학자의 말이지만.

나는 지구과학을 가르치고 있어 「지식은 힘이 된다」라고 하는 것을, 그 서퍼의 소녀에게 전하고 싶다. 여러분에게도 전하고 싶다. 일본 국민 전원에게 전하고 싶다.

, 역시 이것이 학문의 베이스라고 생각해요.

 

2. 「유익하기 때문에」

 

다음은,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유익이니까 겨우!」라고 하는 시점입니다.

 

⑤「인류의 영지를 좋은 느낌으로 압축한 것」을, 10년 전후로 배울 수 있다

 

인류가 수천 년 쌓아 온 지식이나 기술 중,

비교적 범용성이 높은 것을 약 10년 에 배울 수 있는 것이, 학교의 공부 입니다.

 

물론, 기술이나 가치관의 변화가 심한 현대에서는

「어째서 지금의 시대라도 학교에서 ○○를 할 필요가 있는 거야?」

「어째서 지금의 시대에 학교에서 ○○를 가르치지 않는 거야

? 」생각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읽기・쓰기・주판」에 준하는 내용은

나름대로 어떤 분야에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거인의 어깨를 타는 왜인

구글의 논문 검색 서비스 ' 구글 스칼라 '의 슬로건에는 ' 거인의 어깨 위에 서 '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 선인의 쌓은 발견을 바탕으로 무언가를 발견하는 것 "을 말합니다.

 

현대에서는 학교 공부 외에도 책이나 인터넷을 열면 ' 선인이 걸은 길 '이나 ' 천재가 인생을 바치고 발견한 지식 '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즉, 옛날에 비해 훨씬 손쉽게 "거인" 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어쩐지 흥분하지 않습니까?

 

내가 가나타를 바라볼 수 있다고 하면, 거인의 어깨 위에 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이작 뉴턴

⑥ 「학교 공부」는 보상받을 확률이 높다.

 

스포츠나 예능 등, 일예에 뛰어나면 큰 평가를 얻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소수 의 이야기.

분야에 따릅니다만, 큰 성과를 얻는 것은 도전자의 1% 이하 라고 말해집니다.

 

한편, 학교 공부의 경우에는

난관대학 이라고 불리는 대학으로의 진학률이 약 10% 입니다.

즉, 10명에 1명 정도의 능력을 익히면 그 나름의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사도 공부도, 노력 했기 때문에 반드시 보상받는 것은 아니고

난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 좋은 것인지 도 사람에 의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른 분야에 비해 보상받을 확률이 높고 범용성도 있는 것이 학교 공부입니다.

 

물론, 학교의 공부에 힘을 쓰면서 예사에도 박는 스타일 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⑦ 장래의 선택사항이 펼쳐진다

 

예를 들어, 10000엔을 가지고 있으면,

10000엔의 것도, 500엔의 것도 자유롭게 선택해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500엔 밖에 가지고 있지 않으면 500엔의 것 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학교의 공부에 한하지 않고 「지식 은 인생의 선택지를 넓힌다」라고 하는 시점입니다.

 

⑧빨리 지식을 익히면 오랫동안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10다스분의 연필은 전부로 몇개인가 세고 싶을 때(※1다스는 12개)

 

곱셈 을 알고 있으면 12 × 10 = 120 라는 것을 순식간에 계산해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덧셈 만 알면 12+12+12+12+12+12+12+12+12+12=120

같은 효율의 나쁜 계산을 해야 합니다.

 

게다가 덧셈도 모르면

120개 전부 차례로 세 어야 합니다.

 

그리고 숫자를 세는 방법 을 모르면,

셀 수 있는 사람을 찾아 부탁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지식으로 문제를 처리하는 비용과 속도 는 상당히 다릅니다 .

 

그리고 다양한 지식을 초기 단계에서 습득하면

나머지 인생 계속 그 지식의 혜택을 계속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일각도 빨리 공부를 하는 것이 얻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물론, 반대로 「○○살이 되었으니까 늦은」 것은 아닙니다.

 

사물에 걸릴 가장 빠른 시간은 당신이 "늦었다"고 느낀 순간이다.

라는 말도 있습니다.

누구나 '오늘'이 나머지 인생에서 가장 ' 이른 날 '입니다.

 

⑨ 보통 도움이 된다

 

「○○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 거야?」에 대해 몸도 뚜껑도 없는 대답입니다만.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음악, 미술, 체육 등 등.

모든 교과 지식은 다양한 장면에서 정상적으로 유용합니다.

 

따라서 공부가 어떤 도움이 될지 모르는 경우

배운 지식을 문제 해결에 응용하는 힘 ( 메타적인 사고 )이 부족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원래, 「교과의 분류」는 공부를 하기 쉽게 하는 카테고라이즈입니다.

 

실제로는 그런 경계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All religions, arts and sciences are branches of the same tree.

 

모든 종교, 예술, 과학은 같은 하나의 나무 가지입니다.

 

알베르토 아인슈타인

" 사이언스 는 하나입니다.

물리학을 해도 다른 많은 부문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

하는 일은 적지 않습니다.

필드를 좁히지 마십시오."

 

만일 어떤 음악가가 있다면 각 과목은 아래와 같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국어→ 가사나 문장을 쓰고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수학 → 원래 음악은 수학적인 시스템 위에 성립되어 있다.

사회→ 음악사를 배울 때 도움이 된다.

과학→ 「소리」는 물리 현상.

영어→ 영어 쪽이 인터넷상에 정보가 많다.

미술→ 아트워크나 뮤직비디오를 만들 수 있다.

체육→ 악기 연주는 몸을 움직이는 방법이 중요하다. 또한 창작 활동은 건강한 몸에서.

정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덕분에 혼자서도 작곡을 할 수 있다.

 

⑩ 지식은 빼앗을 수 없다

 

사람이 살아 있는 한, 빼앗을 수 없는 것이 있다. 그것은 지식이다.

 

유대의 격언

오랫동안 토지를 빼앗겨 나라에서 나라로 쫓겨난 유대인의 역사 를 배우면

「과연」이라고 생각되는 말.

 

사물은 빼앗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식을 뇌내에서 빼앗는 것은 (적어도 현대 기술에서는) 어렵습니다.

 

⑪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역사는 반복한다」라고도 합니다.

 

똑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더라도, “ 과거에 있던 유사한 사례 ”의 지식으로, 대처할 수 있는 문제는 많이 있습니다.

 

바보는 경험에서 배우고 현자는 역사에서 배웁니다.

비스마르크

 

3.「실은 공부하고 즐거운 or 여유」

 

마지막은, 「공부는 힘들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진짜인가?」라고 하는 시점

 

⑫ 할 수 있게 되면 좋아하게 되지 않을까

 

공부가 깨끗한 것은, 「할 수 없으니까」가 아닐까요.

 

 

할 수 없다 → 깨끗한 → 할 수 없다 → 할 수 없다 ... 루프에 빠져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수학이 약한 사람 의 " 수학을 깨끗하게 된 원인 "이 실은 "초등학생 때 다른 클래스 메이트보다 조금 계산이 늦었기 때문에"같은 경우도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되돌아 보면 사소한 사건이라도 당시에는 큰 계기가 될 수 있었던 것이겠지요.

 

 이 나쁜 루프를 어딘가에

 

할 수 → 스키 → 할 → 할 수 ... 

 

의 좋은 루프로 이행할 수 있으면, 나머지는 이 좋은 루프 에 몸을 맡기는 것만으로 고생하지 않고도 공부에 임할 수 있는 사람 이 됩니다.

 

속았다고 생각하고, 한 번 기합을 넣고 노력해 보면 좋을지도 모릅니다.

 

「좋아/싫어」라고 하는 것은 실은 꽤 좋은 가감.

결국은, 정보량이 많다 .

 

~(중략)~

 

'영어 싫어'라고 말하고

무려 정보량이 늘어나는 가운데 성적이 늘어나는 가운데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했다 .

오히려, 영어를 싫어했고, 어떻게 " 영어의 교사가 되어 버렸다! "

라는 사람도 있으니까.

 

물론, 이것은 학교 공부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저도 음악을 만들 때 '믹스'라는 작업을 전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나름대로 할 수 있게 되고 나서는 매우 즐거워졌습니다 .

 

⑬ 자신에게 맞지 않는 난이도를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에 재미없다.

 

세상에는 다양한 인기 게임이 있습니다.

 

인기 게임의 재미 이유 중 하나로 ' 난이도가 너무 쉽지 않고 너무 어려운 절묘한 레벨' 로 조정되는 점 을 들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려운 게임 은 의욕이 없어지고,

너무 쉬운 게임도 곧 질리게 되네요.

 

우리는좀 열심히 하면 넘어질 수 있는 절묘한 장애물

을 넘을 때 달성감을 얻고 게임에 빠져 가고 ...

빠지면 많이 플레이하기 때문에 조작도 잘되는 것입니다.

 

학교의 공부도 일단, 학년에 맞춘 난이도설정 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과 달리 제대로 클리어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강제로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합니다.

 

특히 수학이나 이과 는, 지금까지의 공부 내용의 클리어(쌓아 올려)를 전제로 하고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 어딘가에서 망설이면 그 앞에서 계속 망설임 '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망설인 채 고등학생당까지 가버리면…

 

마치 포켓몬에서 첫 체육관 리더를 이길 수없는 사람이 강제로 포켓몬 리그의 사천왕과 싸우고있는 상태 입니다. (순살되기 때문에 경험치도 모이지 않는다)

 

특히 학생시절은 "주위에 비해 자신만 레벨을 낮추고 다시 공부하든지 멋지다..."라고 생각해 버리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단 주위는 신경쓰지 않고 자신에게 있던 페이스와 난이도 로 “공부를 플레이 하는” 자세도 중요하지 않을까요.

 

타인에 비해 타인이 자신보다 낫다고 해도 수치가 아니다.

그러나 지난해 자신보다 올해 자신이 뛰어나지 않은 것은 훌륭한 수치이다.

 

존 러벅

⑭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 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부분의 능력의 발달이 비교적 늦었기 때문에 , 특정의 분야에 서투른 의식 을 가져 버리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나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모릅니다.

다만, 듣는 곳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대체로 25세 전후로 발달이 완료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학생시절은 "주위에 비해 자신만 레벨을 낮추고 다시 공부하든지 멋지다..."라고 생각해 버리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단 주위는 신경쓰지 않고 자신에게 있던 페이스와 난이도 로 “공부를 플레이 하는” 자세도 중요하지 않을까요.

 

타인에 비해 타인이 자신보다 낫다고 해도 수치가 아니다.

그러나 지난해 자신보다 올해 자신이 뛰어나지 않은 것은 훌륭한 수치이다.

 

존 러벅

⑭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 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부분의 능력의 발달이 비교적 늦었기 때문에 , 특정의 분야에 서투른 의식 을 가져 버리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나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모릅니다.

다만, 듣는 곳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대체로 25세 전후로 발달이 완료되는 것 같습니다.

 

뒤를 돌려보면, 학생 시절은 서투른 교과에 어른이 되고 나서 임하면, 의외로 부드럽게 학습할 수 있을 가능성도 있는 것입니다.

 

⑮「세계를 보는 방법」이 바뀐다

 

공부를 하면 「세계의 보이는 방법」이 바뀝니다.

 

나는 사진 을 공부하고 나서 지금까지 시야에 들어갔을 전망 이 전혀 달라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 사이트에 게재되고 있는 사진은, 거의 모두 제가 촬영한 것입니다.

 

또, 프로그래밍 을 공부하고 나서는, 보다 일을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음악은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음악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여러가지 시점에서 생각하거나 바라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매우 즐겁고 멋진 상태라고 느낍니다.

 

이와 같이, 공부에 의해 다각적인 시점이 몸에 붙어 , 「일상의 생활이 풍부해진다」 라고 하는 생각입니다.

 

(공부를 하면) 당연한 광경 중에도 즐거운 것이 많이 늘어나니까.

 

~(중략)~

 

스포츠 관전 때 규칙을 모르면 즐겁지 않은 것과 같고

공부하는 것은 즐거운 것을 늘리기 위해 = 인생을 풍부하게 하기 위한 것

 

그럼 「오로지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라고 하면

그것도 “절대적인 정답”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인간에게 주어진 시간은 유한이므로

 

" 그 지식을 익히는 데 걸리는 시간 "

「자신의 특기・불특의와의 관계」

「시류와의 궁합」

등 다양한 요소에 비추어, “무엇을 배울까” 를 생각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역설적으로, 이런 판단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공부가 필요하다」 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여러가지 사고방식이 있는 가운데 「무엇부터라도 배우려고 하는 자세」는 가지고 있어 좋을지도…라고는 느낍니다.

 

또, 어느 의미 「공부할지・하지 않는가」를 비롯한 인간의 행동은, 환경이나 습관에도 크게 좌우됩니다.

 

즉, 현재의 상황에 비추어 자신에게 유리한 행동 (=공부)을 시키려면 우선 ' 무엇이 올바른 이유인가? '가 아니라 ' 어떤 수단을 사용하여 자신을 움직여야 하는가? ?」를 생각하는 것이 좋다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